"왜?"라는 질문으로 상식에 한 발 가까이 다가갑니다.

공학플러스 Why/공학기초

SI 국제단위계의 기본단위 접두어들을 알아보자

한국늑대 2020. 4. 24. 23:45

 어떤 것을 수나 양으로 표현할 때는 SI 단위에 접두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대표적으로 킬로(kilo)가 있죠. 몇 킬로미터(km), 몇 킬로그램(kg) 등 일상에서도 킬로(kilo)라는 접두어는 정말 많이 언급됩니다. 이렇게 일상에서도 많이 쓰는 SI 접두어가 있는 반면에, 처음 들어보는 낯선 접두어들도 있는데요. 현재까지는 20개의 접두어가 있답니다.

 

SI, 전세계에 통용되는 국제 단위계

 SI 접두어를 이해하기 전에, SI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봐야겠죠? SI는 국제단위계입니다. SI는 영어로 된 약어는 아니고, 프랑스어 'Le Systeme Intenational d' Unites'의 약어입니다. 영어로는 International System of Units 이죠. SI 단위계는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단위를 통일한 것으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SI 단위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I라는 약칭은 1960년 제 11차 국제도량형총회(CGPM)에서 결정되었고, 4년 후인 1964년 1월 1일 계량법에 의거해 우리나라도 SI 단위계만 사용하게 되었죠.

 

SI 접두어란 무엇인가?

 SI 접두어는 국제단위계(SI)를 보다 쉽게 쓰고 쉽게 나타내기 위해 단위 앞에 붙이는 언어입니다. 예를 들어, 1,000조라는 것을 숫자로 쓰면 0이 어마어마하겠죠? 즉, 숫자의 크기가 너무 크면 사용하는데에 있어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이런 불편함과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SI 접두어를 쓰고 있습니다.

 SI 접두어는 10의 거듭제곱의 형태로 정의되어 있으며 각 명칭은 주로 그리스어나 라틴어에서 유래하였는데요. 기존에는 16가지의 접두어만 사용하였으나 1991년 10월 4일, 국제도량형총회(CGPM)에서 제타, 요타, 젭토, 욕토라는 4가지 접두어를 추가 결의해서 총 20가지가 되었답니다.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더 큰 단위, 더 작은 단위가 필요하게 되면 또 다른 접두어가 추가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SI 접두어를 총정리해보자

 SI 접두어 20개는 10의 배량으로 10개, 10의 분량으로 10개로 구분됩니다.

Yotta (요타, Y) : 10의 24승입니다. 무려 0이 24개이죠. 8(eight)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otto'에서 유래했답니다. 현재 SI 접두어 중 가장 큰 값이며,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자'입니다. 킬로(kilo)의 8승인 것을 알아차렸다면, 유래까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Zetta (제타, Z) : 10의 21승입니다. 0이 21개죠. 7(seven)을 뜻하는 이탈리아어 'sette'에서 왔습니다. 킬로(kilo)의 7승이니까요.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십해'가 되겠습니다.

 Exa (엑사, E) : 10의 18승입니다. 0이 18개이고, 6(six)을 뜻하는 그리스어 ηεξα (이엑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0의 18승은 킬로(kilo)의 6승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백경'이죠.

Peta (페타, P) : 10의 15승입니다. 0이 15개이고, 5(five)를 뜻하는 그리스어 πετα (페타)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페타(peta)는 킬로(kilo)의 5승이지요.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천조'입니다. 

Tera (테라, T) : 10의 12승입니다. 0이 12개이고, 그리스어로 괴물(monster)을 의미하는 τέρας (테라스)에서 파생되었습니다.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조'입니다.

Giga (기가, G) : 10의 9승입니다. 익숙한 용어죠? 기가(Giga)는 거대하다는 뜻의 그리스어 gigas (기가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십억'입니다.

Mega (메가, M) : 10의 6승입니다. 메가(Mega)는 크다는 뜻의 그리스어 μεγας (메가스)에서 왔습니다.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백만'이죠.

Kilo (킬로, k) : 10의 3승입니다. 킬로(kilo)는 천(1,000)을 뜻하는 그리스어 χίλιοι에서 유래했습니다.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천'입니다.

Hecto (헥토, h) : 10의 2승입니다. 헥토(hecto)는 백(100)을 뜻하는 그리스어 εκατόν (에카톤)에서 유래했습니다.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백'입니다.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특히 일기예보에서 주로 듣는) 헥토파스칼(hPa)은 100파스칼(Pa)이라는 의미죠.

Deca (데카, da) : 10의 1승입니다. 10을 뜻하는 그리스어 δ′εχα (데카)에서 딴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십'이라 표현하죠.

 10의 0승인 1은 배량과 분량의 기준이 된답니다.

Deci (데시, d) : 10의 -1승입니다. 즉, 1/10이죠. 1/10을 뜻하는 라틴어 decimus에서 유래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십 분의 일'이라고 표현합니다.

Centi (센티, c) : 10의 -2승입니다. 1/100을 뜻하는 라틴어 centum에서 왔습니다.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백분의 일'이죠. 센티미터(cm) 할 때의 그 센티입니다.

Milli (밀리, m) : 10의 -3승입니다. 1,000을 뜻하는 라틴어 mille에서 유래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천분의 일'입니다.

Micro (마이크로, μ) : 10의 -6승입니다. 작다는 뜻의 그리스어 μικρός에서 유래했습니다.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백만분의 일'입니다.

Nano (나노, n) : 10의 -9승입니다. 그리스어 난쟁이 nanos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일상에서도 많이 사용하여 익숙한 나노(nano)는 한국 표현으로 '십억 분의 일'입니다.

Pico (피코, p) : 10의 -12승입니다. 한국 표현으로는 '일조분의 일'이겠죠?

Femto (펨토, f) : 10의 -15승입니다. 15를 뜻하는 덴마크어 femtem에서 유래했습니다.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천조분의 일'입니다.

Atto (아토, a) : 10의 -18승입니다. 18을 뜻하는 덴마크어 atten에서 파생되었습니다. 한국의 수 표현으로는 '백 경분의 일'입니다.

Zepto (젭토, z) : 10의 -21승입니다. 7을 뜻하는 프랑스어 sept (세트) 또는 라틴어 septem (셉템)으로부터 유래했다고 합니다. 한국말로는 '십 해분의 일'이죠. 참고로 밀리(milli)의 7승이 젭토(zepto)라는 점을 이해하면 유래를 쉽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Yocto (욕토, y) : 10의 -24승입니다. 8을 뜻하는 그리스어 οκτώ (오크터)로부터 유래했습니다. 역시 밀리(milli)의 8승이며, 한국말로는 '일자분의 일'입니다.

 

주의해야 할 점

 SI 접두어는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예컨대, 대문자 Y는 요타(yotta)인데, 소문자 y는 욕토(yocto)입니다. 이 경우 대문자와 소문자를 혼동하면 무려 10의 48승만큼의 값의 변화가 발생해버린답니다.


♡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와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