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라는 질문으로 상식에 한 발 가까이 다가갑니다.

공학플러스 Why/열, 유체

유체역학의 기초 개념! 유체의 종류 분류하기

한국늑대 2020. 5. 16. 17:57

 유체(fluid)와 관련된 공부를 하다 보면, '비압축성 유체'나 '뉴턴 유체', '점성 유체'와 같은 굉장히 다양한 유체들이 등장하죠. 이러한 용어들은 특정 기준에 따라 유체들을 구분지어 놓은 것인데요. 이번에는 각종 유체의 종류들을 종합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압축성 유체와 비압축성 유체 비교

 유체가 압축 가능한지를 기준으로 압축성 유체와 비압축성 유체로 구분합니다.

압축성 유체(compressible fluid)는 압력 변화에 대해 발생하는 밀도(density)와 비중량, 체적 같은 변수의 변화를 무시할 수 없는 유체를 뜻합니다. 용어만 보고 간단하게 생각하자면 압축 가능한 유체를 말하는 것이지만, 사실 가압이든 감압이든 상관없이 압력에 의해 부피가 변하는 유체를 뜻합니다. 부피(체적)가 변하니까 당연히 부피가 수식에 포함되어 있는 밀도와 비중량도 변하는 유체가 됩니다.

 압축성 유체의 대표적인 예는 기체(gas)입니다. 기체에 압력을 주면 부피가 줄어드니까요. 다만, 유체의 운동을 다룰 때는 기체라고 하더라도 경우에 따라 압축성으로 볼지, 비압축성으로 볼지 판단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압축성 유체인지 비압축성 유체인지에 따라 계산식이 달라지게 되는데, 만약 압축 효과가 매우 작아 차이가 유의하지 않다면 보다 계산이 수월하게 비압축성으로 간주해 버리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한 예로, 공기의 경우 유속이 특정 속도를 기준으로 더 빠르면 압축성 유체로 보고, 더 느리면 비압축성 유체로 구분합니다. 유속이 작으면 유속 변화도 작고, 베르누이 정리(Bernoulli's theorem)에 의해 압력 변화, 밀도 변화 역시 작기 때문에 밀도 변화를 무시할 수 있어 비압축성 유체로 간주하는 것이죠.

∇ 비압축성 유체(incompressible fluid)는 압축성 유체와 대비되는 유체입니다. 압력 변화에 대해 발생하는 밀도와 비중량, 체적 같은 변수의 변화를 무시할 수 없는 유체를 뜻하죠. 압력이나 유속에 변화가 있어도 부피가 변하지 않아 밀도나 비중량 같은 값이 일정한 유체입니다. 사실 실제 부피가 전혀 변하지 않는 유체는 없으나 그 변화 정도가 매우 미비하여 의미가 없는 유체를 일컫는 말입니다. 대표적인 비압축성 유체로는 액체(liquid)가 있고요. 물론 액체의 유동이라고 해서 전부 비압축성 유체로 판단해서 접근하는 것은 아니며, 상황에 따라 압축성 유체로 보고 계산하기도 합니다.

 

점성 유체와 비점성 유체 비교

 유체가 점성을 가지고 있는지, 무시할 수 있는지에 따라 점성 유체와 비점성 유체로 구분합니다.

점성 유체(viscous fluid)는 점성을 가진 유체를 뜻하는데, 실질적으로 모든 유체는 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실제 유체(real fluid)라고 일컫기도 하는데요. 유체가 유동을 할 때 점성력이 발생하고, 그 점성의 크기에 따라 유동에 차이가 발생하는 등 유체에서 점성은 중요한 성질입니다.

 유체가 점성 유체인지 판단하는 것에는 레이놀즈 수(Reynolds number)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설명했을 때 레이놀즈 수는 점성력에 대한 관성력의 비를 나타내는 무차원수인데요. 레이놀즈 수가 작으면 분모(점성력)가 분자(관성력)보다 크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니, 점성 유체의 유동이 되겠습니다. 반대로 레이놀즈 수가 크다면 분자(관성력)가 분모(점성력)보다 크기 때문에 점성이 없는 유동에 가까워진답니다.

비점성 유체(inviscid fluid)는 점성 유체와 대비되는 말로, 점성의 영향을 무시하는 유체입니다. 모든 유체는 점성이 있으므로 비점성 유체는 가상의 유체이나, 레이놀즈 수가 매우 큰 경우 (점성력이 관성력 대비 매우 작은 경우) 점성을 무시할 수 있어 비점성 유체로 가정할 수 있습니다. 비점성 유체에서는 점성이 무시되기 때문에 유체 흐름의 접선 방향으로의 마찰이 없죠. 때문에 흐름의 운동 에너지가 열 에너지로 흩어지지 않습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열 에너지로 소산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유체를 비점성 유체로 간주할 수 있으면 운동 방정식을 간단하게 단순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점성 유체라는 용어로 구분지어 사용합니다.

 

이상 유체는 무엇일까?

 이상 유체는 완전 유체(perfect fluid)라고도 합니다. 비점성 유체이자 비압축성 유체인데요. 점성과 압축성의 영향을 무시하는 이상적인 유체이지요. 실제 유체와는 다른 가상의 유체이지만 점성과 압축성이 없기 때문에 유체의 운동을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답니다.

 이상 유체는 점성이 없기 때문에 마찰에 의해 에너지가 소산되지 않고, 압축성이 없어 밀도가 항상 일정합니다. 이상 유체에서는 유체 입자들이 움직이는 흐름선(flow line)이 형성되는데, 입자 간 마찰이 없다고 보기 때문에 흐름선들은 서로 겹치지 않습니다.

 

뉴턴 유체와 비뉴턴 유체 비교

 뉴턴의 점성 법칙을 만족하느냐 만족하지 않느냐에 따라 뉴턴 유체와 비뉴턴 유체로 나뉘게 됩니다.

뉴턴 유체(Newton fluid)는 뉴턴의 점성 법칙을 만족하는 유체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끈기, 즉 찰기가 없는 유체입니다. 뉴턴의 점성법칙(Newton's law of viscosity)을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점성에 의한 전단응력(마찰응력)이 속도구배(전단변형률)에 비례한다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을 따르는 이상적인 점성 유체를 뉴턴 유체라고 하는 것이죠. 물이나 알코올 같은 보통의 유체는 뉴턴 유체로 간주하지만, 고분자 용액 같은 유체는 고분자 입자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전단응력과 속도 구배가 비례하지 않아 비뉴턴 유체로 판단합니다.

비뉴턴 유체(Non-Newton fluid)는 뉴턴의 점성법칙을 따르지 않는 유체로, 끈기(찰기)가 있는 유체입니다. 따라서 전단응력과 속도구배가 비례하지 않는 유체이죠. 이 말은 곧 힘이 가해지는 정도에 따라 점성이 커질 수도, 작아질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치약, 페인트, 혈액, 진흙, 꿀 등 많은 유체들은 비뉴턴 유체입니다.

 

탄성 유체는 무엇일까?

 탄성 유체(elastic fluid)는 탄성이 매우 강하여 체적탄성계수(K)가 무한대에 근접하는 유체를 의미합니다. 풀어서 설명하면 외부 압력에 의해 탄성 에너지가 저장되고, 외부 압력이 제거되었을 때 그 탄성 에너지를 바탕으로 본래의 상태로 돌아오는 유체인 것이죠. 대표적으로 고무가 있답니다.

 

이 콘텐츠와 관련된 다른 글들도 추천드려요!

 

유체역학 기초 정리! 유체의 정의와 성질 알아보기

 유체(fluid)는 일정한 형체 없이 자유롭게 변형 가능하면서 흐를 수 있는 물질을 뜻하는데요. 액체(liquid)와 기체(gas)뿐 아니라 플라즈마(plasma)까지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유체의 유동에 대해 탐��

adtcs-w.tistory.com


♡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와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