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라는 질문으로 상식에 한 발 가까이 다가갑니다.

Blog플러스 Why/애드센스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기초! 쓰지 말아야 할 콘텐츠 알아보기 (feat. 구글 게시자 정책)

한국늑대 2020. 7. 14. 18:39

 많은 분들이 이른바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와 애드센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신 것 같습니다. 오로지 '디지털 노마드'가 되기 위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필자 역시 마찬가지로 구글 애드센스에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관심에서 시작해 블로그를 직접 만들어보고, 그 후 몇 달간 여러 시행착오 끝에 기다리고 기다리던 애드센스 광고 게재 승인 메일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비록 부족한 지식이지만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수 있었던 일련의 과정들에 대해 경험에 비추어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블로그 콘텐츠에 대한 고민

 보통 블로그를 시작할 때는 어떤 콘텐츠를 다룰지에 대한 고민이 첫 번째 관문인 것 같습니다. 잘 아는 분야에 대해 포스팅하는 것이 좋을지, 실시간 검색 이슈를 쫓아가야 하는지, 많은 글을 발행할 수 있을 만한 접근성이 큰 글들을 쓰는 것이 좋을지 등등 오만가지 생각이 다 스쳐 지나가죠. 하지만 여기서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어떤 글을 쓰면 안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보통은 어떤 글을 쓸지에 대한 설렘과 기대, 걱정, 고민으로 인해 쓰지 말아야 되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무감각해지기 마련입니다.

 

쓰면 안 되는 콘텐츠들이 있다?

 이에 이번 포스트를 통해 쓰지 말아야 할 콘텐츠, 구글로부터 규제를 받을 수 있는 주제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가장 효과적인 교재는 교과서라는 말이 있죠?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나와 있는 'Google 게시자 정책'이 가장 신뢰성 높은 자료이며, 이를 바탕으로 지양해야 할 콘텐츠를 알아봅니다.

불법 콘텐츠는 당연히 안됩니다. 불법 행위에 대한 내용 뿐만 아니라 그 행위를 부추기는 것 역시 불법 콘텐츠로 간주됩니다. 제품 이미지를 실추시킬 수 있는 포스팅에 광고가 보이길 희망하는 광고주는 없겠죠?

∇ 저작권에 걸리는 콘텐츠는 지양합니다. 저작권(copyright)이란 저작자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해 가지는 권리를 의미하는데요. 저작권이 있는 글과 사진을 게재하였을 때 당장은 제재를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 정책을 따르고 있어 저작권 침해 신고를 받으면 조치를 취하게 되어 있습니다. 굳이 위험을 감수할 필요가 없으니 내용은 본인의 말과 생각으로 채우고 사진이나 동영상은 저작권으로부터 자유로운 것들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상업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이미지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여러 사이트들이 있어 생각보다 쉽게 원하는 이미지들을 구할 수 있답니다.

 글이나 사진뿐 아니라 모조품이나 짝퉁의 판매와 관련된 포스팅 역시 부적절합니다. 위조품의 상표권과 로고가 역시 브랜드의 권리를 침해하기 때문이지요.

∇ 멸종위기 동식물과 관련된 상품을 판매한다면 규제의 대상입니다. 코끼리 상아 같은 류죠.

∇ 모욕하고 비하하는 글은 제재됩니다. 구글 역시 차별 없는 세상을 지향하기 때문에 인종과 민족, 종교, 성별, 병역, 국적, 성적 지향, 장애 등을 이유로 모욕하고, 증오를 유발하고, 차별을 종용하는 콘텐츠는 안 됩니다. 꼭 그런 내용의 표현을 하지 않더라도 그런 행위를 하는 단체나 단체의 상품을 광고하는 경우 역시 제재 대상입니다.

∇ 위험한 내용은 금지됩니다. 자살, 살해, 협박 같은 내용으로 해당 행위를 촉발시킬 수 있게 조장하거나 폭력을 미화하고 테러리스트를 응원하는 폭력적인 글들은 당연지사 금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글이라는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너무나도 당연합니다. 누가 이런 글을 작성하겠느냐 해도 관련 내용으로 오해할 소지조차 없게 콘텐츠를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 남을 기만하는 콘텐츠는 부적절합니다. 문서 위조, 여권 위조, 리포트 대리 작성 등 허위 사실로 남을 기만하여 속이는 것을 판매하고 홍보하는 글들은 안됩니다. 이 기준은 디지털 환경에서도 적용되는데요. 해킹과 크래킹을 독려하거나 웹사이트를 조작하는 콘텐츠들 역시 부정행위 조장으로 인하여 허용되지 않습니다.

∇ 부정확한 정보의 콘텐츠는 지양합니다. 사실이 아닌 부분을 허위로 주장하거나 과장하여 전달하는 경우, 해당 국적 출신이 아님을 은폐한 채 타 국가의 공적 사안을 다루는 경우, 사용자 정보를 '피싱'하려는 경우 등은 모두 애드센스 광고를 달 수 없습니다. '부정확한 정보'와 관련된 내용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도 있는데요. '정치, 사회 문제 또는 공적인 사안과 관련하여 조작된 미디어를 통해 사용자를 기만하는 콘텐츠'. 특히 정치와 사회 이슈를 다루려고 하는 분들은 부정확한 콘텐츠, 모욕적인 콘텐츠 등으로 판별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악성 또는 원치 않는 소프트웨어가 딸린 글은 안됩니다. 무엇인가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유익한 글로 위장한 채 악성 코드가 심어져 있거나 하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 음란물은 당연히 안 됩니다. 노골적인 사진, 글뿐만 아니라 오디오, 게임도 역시 포함하고 있으면 안됩니다. 또는 성매매와 관련된 글 역시 금지됩니다. 이런 글들을 애초에 콘텐츠라고 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유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요. 성적 의미보다 미적 의미를 더 느낄 수 있는 이미지 또는 노출 수위가 낮다고 생각되는 이미지라고 해도 구글로부터 음란물로 판정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웬만하면 그런 사진은 피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국제결혼 알선 콘텐츠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 가족용 콘텐츠로 포장되어 있지만 실상은 성인용인 콘텐츠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뽀로로나 펭수 같은 인기 캐릭터들을 교묘하게 부적절한 모습으로 묘사한 콘텐츠들 말이죠.

∇ 아동의 성과 관련된 콘텐츠는 절대 허용되지 않습니다. 허용되어서도 안 될 이런 내용으로는 절대 포스팅하면 안 됩니다. 애드센스 정책은 차치하고, 더 행복하고 아름다운 미래를 아이들에게 물려주려면 이런 글은 당연히 작성하면 안 되겠지요.

 

글을 마무리하며

 뻔하다면 뻔한 '피해야 할 콘텐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직접 보면 '이런 콘텐츠를 누가 써?'라며 무시할 수 있는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공식 정책에 명기된 위 기준들에 꼭 들어맞는 부적합한 글을 작성하지 않아도, 내가 작성한 글이 위의 한 가지 사유로 인하여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저작권을 침해하는 이미지를 사용한다거나, 사회 평론을 하면서 무의식적으로 모욕적이면서 비하하는 표현을 작성한다거나, 실시간 이슈만을 쫓다 테러나 폭력, 불법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포스팅을 올린다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지요.

 전체적인 내용은 모두 정리하였으나, 더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Google 게시자 정책'이 등록되어 있는 아래 링크에서 천천히 읽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Google 게시자 정책 - AdSense 고객센터

Google에서는 게시자가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광고주가 관련성 높은 유용한 제품 및 서비스로 잠재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하여 인터넷이 무료로, 개방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지원

support.google.com

 구글로부터 제한받을 수 있는 글에 대해서는 사실 금방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아마 앞으로 어떤 글을 쓸지에만 몰두하게 되기 때문일 것인데요. 한 번씩 잊을만할 때 제 블로그에 들어와 다시 상기시켜 보는 것은 어떨까요?


♡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하트와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